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수축산·경제일반
충남도 농업기술원, 자율주행이앙·드론직파로 인력·비용 ‘뚝’
충남도 농업기술원, 조생종 벼 이앙 및 신기술 현장 시연회 개최
기사입력: 2021/04/30 [13:01]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지은 기자

 


 충남도가 벼 이앙(모를 못자리에서 논으로 옮겨 심음)·직파(논밭에 씨앗을 직접 뿌림) 신기술을 선보이며 관심받았다. 인구 감소와 고령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팬데믹(범유행)에 따른 외국인 근로자 입국 어려움 등으로 농업 인력난이 심각해진 가운데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투입 인력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방법을 소개했다.

 

충남도 농업기술원(원장 김부성)은 4월 30일 당진해나루쌀조합공동사업법인에서 조생종 벼 첫 이앙 및 신기술 현장 시연회를 개최했다.

 

시연회는 양승조 충남지사와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 김홍장 당진시장, 농업인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벼 신품종 개발·보급 설명 △자율주행 이앙 및 드론 직파 시연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자율주행 이앙은 작업자 조작 없이 이앙기가 지형·환경을 인식해 스스로 주행하며 모내기를 하는 신기술이다. 기존 이앙기는 운전자와 모판 운반 보조 인력이 2인 1조를 이뤄야 작업이 가능하다. 그러나 자율주행 이앙기는 작업자 1명이 이앙과 모판 운반 작업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자율주행 이앙 기술을 활용하면 모판 운반 보조 인력 확보 어려움을 덜며 인건비를 줄이고, 이는 농가 소득 증대 효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시연에서는 양승조 충남지사와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이 자율주행 이앙기와 기존 이앙기를 각각 탑승해 함께 모내기를 하는 이색 풍경을 연출했다.

 

드론 직파는 볍씨를 논에 직접 뿌리는 방식으로 노동력과 생산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경운부터 수확·관리까지 논 10a당 농작업 시간이 기계 이앙의 경우 10.44시간이 드는 반면, 드론 직파는 5.22시간으로 절반에 불과하다. 10a당 생산비는 드론 직파가 2만1,975원으로 기계 이앙 14만1,000원에 비해 11만9,025원이 저렴하다. 충남도 농업기술원 관계자에 따르면 드론 직파는 기계 이앙에 비해 생산비를 1㏊당 최대 120만 원까지 절감할 수 있으며 작업 시간도 80%가량 줄일 수 있다.

 

시연회에서 양승조 충남지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표 신기술인 자율주행과 드론 신기술을 벼농사에 적용하면, 농촌 일손 부족 해소는 물론, 농가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충남도 작물연구과 답작팀은 4차 산업혁명 대표 기술인 자율주행과 드론을 벼 이앙·직파에 접목해 보급 및 이용 활성화 시 농가 소득 증대와 국내 쌀산업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이날 시연회에서는 국내에서 재배 기간이 가장 짧은 ‘빠르미’, 빠르미에서 밥맛을 향상한 ‘더빠르미’와 찰성을 보완한 ‘빠르미찰’, 여름철에 수확할 수 있고 밥맛도 좋은 ‘여르미’, 밥맛이 우수한 ‘백옥향’, 충남 대표 품종인 삼광벼를 보완한 ‘대방’ 등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개발한 신품종 쌀 12종을 전시했다. 이 중 특히 여르미는 3월 당진시농업기술센터, 당진해나루쌀조합공동사업법인 등이 이랜드리테일과 ‘프리미엄 햅쌀 브랜드화 업무협약’을 하고 8월 서울 NC백화점에서 고품질 브랜드쌀로 첫선을 보일 예정이다.

 

빠르미 등을 개발한 충남도 농업기술원 윤여태 박사는 “빠르미 시리즈 중 빠르미찰은 빠르미보다 수확 시기가 빠르면서 수량성과 찰성이 양호하다”라며 “시설하우스 재배를 통한 염류집적 해결, 다양한 작물과의 이모작을 통한 우리나라 곡물 자급률 향상, 농업인 소득 증대 등을 위해 추가 연구를 지속해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2025년 1만2,000㏊까지 자체 개발 벼 품종을 확대 보급해 충남 특화 쌀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지은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