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문화·서적·연예
제20회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 공식 포스터 공개
기사입력: 2020/07/20 [10:03]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이수지 기자

 

▲ 네마프2020 공식포스터  © 월드스타


 뉴미디어아트 대안영화축제인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네마프2020)이 공식 포스터와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제20회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이하 네마프2020) 슬로건은 ‘한국 대안영상예술 어디까지 왔나’로 정했으며 공식포스터도 이에 맞춰 제작했다.

 

인권, 젠더, 예술감수성을 기치로 내걸고 2000년 시작된 네마프는 20년간 국내 대안영상예술의 토대를 만들며 영화와 미디어아트 영상 전시를 아우르는 뉴미디어아트 영화제로 자리매김했다.

 

네마프2020 포스터는 네마프가 시작된 2000년 작가로서 활동을 시작하고 꾸준히 미디어아트 영상예술 활동을 펼쳐온 유비호(RYU Biho) 작가가 작업했다. 유비호 작가는 홍익대와 연세대 커뮤니케이션 대학원에서 회화와 미디어아트를 전공하고 디지털 작업을 통해 아날로그적 감성을 표현하는 작품 활동으로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다.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비디오아트 외에도 설치, 아카이빙, 퍼포먼스 등으로 활동영역을 확장해 활동해오고 있으며 '성곡 내일의 작가상' 및 '글렌피딕 아티스트 인 레지던스'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네마프2020의 올해 포스터와 트레일러는 유비호 작가의 '검은 질주(2000년)' 작품에서 이미지를 추출해 작업했다. 유비호 작가는 "2020년 인류는 예상치 못한 바이러스의 출연으로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전환의 시점에 놓이게 됐다. 지금까지 인간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왔던 이익과 편의, 탐욕 및 욕망과는 다른 방식의 협력과 공존이 이제는 필요하다. 나의 대표 작업 '검은 질주'를 통해 억압적이고 불안한 현재와 다가올 미래 사회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작가로서의 고심을 담아내고 싶었다"라고 밝혔다.

 

한편 네마프2020는 8월 20일~8월 28일까지 메가박스 홍대, 서울아트시네마, 미디어극장 아이공, 신촌문화발전소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디지털영화, 실험영화, 비디오아트, 대안영상 등 뉴미디어아트 영상과 전시를 한 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일부 프로그램은 비대면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이수지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