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부·국회·지자체(정책·법안·토론회)
서삼석 의원 '마한역사문화권의 진흥과 지역발전 학술포럼' 개최
기사입력: 2019/11/13 [15:21]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용숙 기자

 

▲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국회 운영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국회의원(전남 영암·무안·신안)은 11월 13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마한역사문화권의 진흥과 지역발전' 학술포럼을 개최했다.   © 김용숙 기자


 최근 전남 영암군 지역에서 마한시대 유적에 대한 발굴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마한 문화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마한역사문화권의 역사적 가치를 평가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학술포럼이 열렸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국회 운영위원회 소속더불어민주당 서삼석 국회의원(전남 영암·무안·신안)은 11월 13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마한역사문화권의 진흥과 지역발전' 학술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이청규 한국고고학회 회장이 좌장을 맡고 권오영 서울대학교 교수가 '법령제정을 위한 마한역사문화권 성격과 그 가치'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했다. 이어서 노형석 한겨레신문 선임기자 '현대 사회 속의 마한역사문화권', 이영철 대한문화재연구원 원장 '지역에서 바라는 마한역사 문화권 법령제정의 필요성'을 주제로 발표했다. 

 

2017년 기준 영산강유역 8개 시·군의 '삼한·마한 문화재'는 38개소로 전체 삼한·마한 문화재의 65.5%를 차지하고 있으며 '삼한·마한 유적'은 523개소로 추정되는 등 많은 역사·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마한 유적(고분 452기)은 가야 유적(고분 494기)과 유사한 수량을 보유하고 있는데도 발굴 및 조사·연구가 상대적으로 미흡하다.

 

서삼석 의원은 "영산강과 함께 꽃피워 온 호남 고대사인 마한은 우리 삶의 역사 그 자체"라며 "영암·나주를 비롯한 전남도와 함께 마한 역사의 존재와 가치를 널리 알리고 대표 발의한 특별법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 의원은 2019년 6월 마한역사문화권에 대한 종합계획·시행계획 수립, 연구기관 설립, 문화재보호기금 지원 등을 내용으로 하는 '마한역사문화권 조사연구와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을 대표 발의했다. 서 의원은 "법안이 통과되면 상대적으로 조사·연구가 부족했던 마한에 대한 종합적인 정책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했다.

 

김용숙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