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나눔∙기부∙선행/교육/사회
최윤재 축산바로알리기연구회 회장, '자랑스러운 성남인'상 수상
성남장학문화재단 이사장∙3·17민주의거기념사업회 회장∙축산바로알리기연구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우리나라 축산∙교육∙나눔 활동에 혁혁한 공 세워
기사입력: 2023/12/09 [12:15]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용숙 기자

  

 

 [월드스타 김용숙 기자] 3·17민주의거기념사업회 회장과 축산바로알리기연구회 회장직을 수행하면서 ▴성남고등학교 총동창회 발전▴3·17민주의거 위상 제고 및 3·17민주의거기념사업회 발전 ▴성남장학문화재단 발전 ▴축산 분야 발전 등 우리나라 국가 발전을 위해 종횡무진 중인 최윤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이하 최윤재 회장, 사진 오른쪽 첫 번째)가 2023년 12월 4일 모교인 성남고등학교에서 '자랑스러운 성남인'상을 받았다. 

 

성남중고등학교 총동창회는 매년 12월 초 개최하는 '성남인의 밤'에서 자랑스러운 성남인상을 시상해 왔다.

 

최윤재 회장을 '자랑스러운 성남인상'에 추천한 김태성 성남30회 동기회 회장(사진 오른쪽에서 두 번째)에 따르면 최 회장은 명석한 머리와 성실함으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국가 발전을 위해 다각도로 이바지하고 있다. 

 


최윤재 회장은 성남고등학교를 졸업(1973년)한 뒤 서울대학교에서 학부와 석사 과정을 마치고 미국 NORTH DAKOTA 주립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1988년 2월부터 서울대학교에서 32년간 교수로 재직하며 우리나라 축산 발전을 위해 혁혁한 공을 세웠다. 실제로 최 회장은 서울대 교수재임기간 축산학 및 동물생명공학 분야 후진 양성에 매진(석사 60명, 박사 39명, 박사후 연구원 16명 배출)한 결과 졸업생 대부분이 교수로 재직 중이고 일부는 산업체∙연구소 등에서 근무하고 있다. 여기에, 미국∙일본∙중국에서 교수로 봉직하는 졸업생도 12명에 이르고 있다. 논문 저술∙특허 등록 분야에서는 재직 기간 총 388편의 논문 중 중 국제학술 SCI급 저널에 303편의 국제 논문이 게재됐으며 국제특허 7건을 포함해 74건의 특허를 등록했다.

 

또한, 최윤재 축산바로알리기연구회 회장은 서울대학교 교수 재임기간 한국국가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1998년부터 현재) 및 부원장(2019년~2022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바이오기술산업위원회 위원(2004년~2006년), 환경부 환경기술진흥원 이사회 이사(2002년~2009년), 과학기술부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복지기술위원장(2002년~2005년), 농림부(현 농림축산식품부) 농림기술센터 전문위원(1995년~1998년) 등으로 활동하면서 우리나라 축산 발전은 물론 지역 사회의 다양한 인재 양성을 위해 물심양면 '나눔∙봉사' 선행을 지속하는 등 우리 사회에 훈풍을 가져다줬다. 실제로 최윤재 회장은 서울대교수 재임 중 4억5천만 원 정도의 장학금 및 발전기금을 기탁했으며 퇴임 후에도 사단법인 나눔축산운동본부를 통하여 취약계층 고등학교 학생 장학금 기탁, 서울대 농생대 수석입학생 장학금, 성남고 모교에 3·17 민주의거 장학금 외 이집트 수단 난민학교 후원금 등으로 매년 7,000만 원 정도를 후원하고 있다.

 

이에 대한민국 여러 기관과 학계는 최윤재 축산바로알리기연구회 회장에게 과기총 과학기술우수논문상, 농림부(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표창, 서울대학교 농생대 우수학술상 및 우수 강의상, 서울대 우수학술상, 서울대 상록농생명과학대상, 국가과학기술한림원 카길한림생명과학상, 서울대 학술연구대상과 서울대 농생대 동창회 자랑스러운 상록인 대상을 수여했다.

 

 

2012년 3월부터 2년간 모교인 성남고등학교가 운영하는 성남장학문화재단에서 이사장을 역임한 최윤재 회장은 현재 3·17민주의거 기념사업회 회장직을 수행하며 정부·여야 국회·서울특별시 등 지자체와 3·17민주의거 위상 제고 및 3·17민주의거기념사업회 발전을 위한 세부 분야를 논의 중이다.

 

김태성 성남30회 동기회 회장은 "최윤재 동기는 우리나라 농업과 농촌사회 특히 축산업 분야는 물론 동물생명공학 분야에 나아가 국가사회 발전에 크게 이바지함으로써 우리 성남고 모교와 동창회의 위상을 드높였기에 자랑스러운 성남인상 후보자로 추천합니다"라고 추천 이유를 전했다.

 

▲ 2023년 '자랑스러운 성남인'상을 받은 성남고등학교 출신 3·17민주의거기념사업회 최윤재 회장(서울대학교 명예교수∙축산바로알리기연구회 회장) 가족이 2023년 12월 4일 성남고등학교에서 개최한 '성남인의 밤'에 참석해 축하했다.   © 김용숙 기자


최윤재 축산바로알리기연구회 회장은 '자랑스러운 성남인'상을 받은 데 대해 "귀중한 상을 저에게 주신 이홍열총동창회 회장님을 비롯한 성남고 선후배님들, 저를 자랑스러운 상에 추천해주신 김태성 성남30회 동기회 회장님과 동기분들께 감사드린다. 또한, 50년 전 제가 꿈을 키을 때 열성적으로 가르쳐주신 성남고등학교 선생님들을 포함해 서울대학교와 미국 노스다코다 주립대 은사님들께서 혼신의 힘을 다해 가르쳐주셨기에 열심히 공부할 수 있었고 학문 세계에 발을 들여놓을 수 있었다는 말씀을 드린다. 이 자리를 빌려 은사님들께도 감사 인사를 올린다"라고 수상 소감을 말했다.

 

이어서 최 회장은 수십 년간 함께했던 학문 동지들과 가족들에게도 감사함을 전하며 "오늘의 제가 있기까지 수십 년간 힘을 모아주신 30여 년간 함께 연구했던 대학원생들과 120명의 학문 동지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지금은 하늘에 계신 부모님의 헌신적인 배려와 교육열, 사랑하는 집사람과 가족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사랑, 화목이 지속했기에 '더불어 함께 사는 세상'을 목표로 한 발 한 발 나아갈 수 있었다. 존경하는 은사님들과 선후배님들, 사랑하는 저의 가족분들의 지속적인 응원에 부합하기 위해 앞으로도 우리나라 국가 발전을 위해 열심히 살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최윤재 회장이 이끄는 축산바로알리기연구회는 2023년 12월 10일 오후 1시부터 AT센터 3층 세계로룸에서 의료 전문인을 초청해 콜레스테롤심혈관 건강을 주제로 우리 축산물과 함께 건강해지는 저탄고지 라이프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축산바로알리기연구회 주최∙㈜건세바이오텍∙저탄고지라이프스타일카페 주관∙(사)나눔축산운동본부 후원으로 진행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세션1 심장∙장건강 ▴세션2 뇌혈관 건강 ▴세션3 강연자와 함께하는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진다. 아래 이미지 참조.

 

 

김용숙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