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호국∙안보/보훈
공군 '대한민국 지키는 가장 높은 눈' 제39정찰비행단 창설
미래전 대비 핵심 전략부대로 정찰비행단 창설
기사입력: 2020/11/03 [11:00]   월드스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김용숙 기자

 

▲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이 11월 3일 충주 공군부대에서 거행한 '제39정찰비행단 창설식'에서 초대 정찰비행단장인 박기완 준장(진)에게 지휘권의 상징인 부대기를 수여하고 있다.   © 월드스타


 공군은 11월 3일 오전 충주 공군부대에서 이성용 공군참모총장 주관으로 ‘제39정찰비행단 창설식’을 거행했다.

 

공군은 기존에도 39정찰비행전대를 운영해 항공 감시정찰 작전을 수행해왔으나, 신규 정찰자산 도입과 더불어 미래전의 감시정찰 능력 중요성 증대에 따른 역량 강화를 위해 부대 규모를 격상해 핵심 전략부대인 정찰비행단을 새롭게 창설했다.

 

정찰비행단 창설은 2018년 7월 주도적 방위역량 확충을 위한 ‘국방개혁 2.0’의 일환으로 추진했으며 감시정찰 능력 강화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요구 조건 충족에 더욱 다가가게 됐다. 아울러 분산 배치한 감시정찰 전력에 대한 지휘체계 통합으로 효율적 운영이 가능해졌다.

 

정찰비행단은 RF-16 등 기존 정찰자산들과 현재 국산 기술로 개발 중인 중고도무인정찰기(MUAV)를 포함해 총 5개 기종의 항공 감시정찰 전력을 운용한다. 전투기, 공중기동기, 무인기 플랫폼으로 구성한 정찰비행단의 항공전력은 각 특성에 따라 고도·임무별로 구분해 한반도 전 지역을 감시한다. 특히 광학·적외선 카메라와 합성개구레이더(SAR) 장비를 통해 기상 제한 없이 이상 징후를 파악할 수 있으며 다양한 수집 센서로 통신·전자정보, 미사일 정보 등을 획득해 이동식 탄도탄 미사일 발사나 핵 관련 동향 등의 징후를 사전에 감지할 수 있다. 또, 24시간 전천후 감시정찰 작전을 수행하며 첨단 네트워크 체계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장 상황을 공유해 공군 항공작전 수행뿐만 아니라 국방 정보부대, 연합사, 육군, 해군 등 모든 군의 군사작전을 효율적으로 지원한다.

 

▲ 11월 3일 충주 공군부대에서 거행한 '제39정찰비행단 창설식'에서 초대 정찰비행단장으로 취임한 박기완 준장(진)이 취임사를 통해 "정찰비행단은 대한민국을 지키는 가장 높은 눈으로서 국가 안보를 수호하는 핵심 전략부대의 임무를 완벽히 수행하겠다"라고 밝혔다.  © 월드스타


초대 39정찰비행단장으로 취임한 박기완 준장(진)(공사 41기)은 “정찰비행단은 대한민국을 지키는 가장 높은 눈으로서 국가 안보를 수호하는 핵심 전략부대의 맡은 바 임무를 완벽히 수행하겠다”라고 취임 소감을 밝히며 부대원들에게 최상의 감시정찰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주요 자산들을 안정적으로 전력화하기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이 11월 3일 충주 공군부대에서 거행한 '제39정찰비행단 창설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이 총장은 "이번 비행단 창설은 국방개혁 2.0의 큰 성과인 동시에 전시 작전통제권 전환을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고 창설의 의미를 강조했다. 이 총장은 "정찰비행단은 유무인 항공 감시정찰 자산들을 복합적으로 운용하는 최초의 비행단으로 국가안보 수호를 위한 핵심부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월드스타


창설식을 주관한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은 “이번 비행단 창설은 그동안 우리 군이 박차를 가했던 국방개혁 2.0의 큰 성과인 동시에 전시 작전통제권 전환을 위한 핵심 군사능력 확보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라며 “39정찰비행단은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첨단 기술을 적용한 유무인 항공 감시정찰 자산들을 복합적으로 운용하는 최초의 비행단으로 일원화된 지휘통제 아래 국가안보 수호를 위해 최일선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핵심 부대가 될 것”이라고 정찰비행단 창설 의미를 강조했다.

 

김용숙 기자 wsnews@daum.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